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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강점막 자극시험(口腔粘膜 刺戟試驗) / Oral mucosal irritation study :
口腔粘膜에 접촉 가능성 물질에 대한 자극성 시험으로서 햄스터의 한쪽 峽浪 에 시험물질을 처치하고, 다른 한쪽 협낭을 대조군으로 하여 發赤, 組織損傷 정도에 따라 자극정도를 판정하는 시험을 말한다.
구동장치(驅動裝置) :
固定磁에 전력을 공급하고 回轉兩極 X선관의 兩極의 稼動 및 規定回轉數를 유지 하는 기구를 갖고, 규정횟수를 달할 때까지는 X선관에 과잉전력이 걸리지 않도 록 안전기구를 갖춘 장치를 말한다.
구조적 이상(構造的異常) / Structural aberration :
분열 中期細胞를 현미경으로 관찰할 때에 나타나는 切斷과 交換型 이상(염색체 내 교환과 염색체간 교환)같은 염색체 구조의 변화를 말한다.
국(麴) :
현재 천연첨가물로 지정되어 있으며 穀子, 粒麴, 助酵素劑 및 정제효소제가 있다.  곡자는 날곡류에 Aspergillus속, Rhizopus속 등 곰팡이류, 효모 및 기타 미생물 이 자연적으로 번식하여 효소를 함유하는 것이고, 입국은 곡류를 蒸刺한 후 Aspergillus속, Rhizopus속 등의 곰팡이를 번식시켜 효소를 함유하는 것이고, 조효소제는 皮質 또는 澱粉質을 함유하는 것을 원료로 하여 증자하거나 날 것 그 대로 살균한 다음 糖化酵素生成菌을 배양시킨 것이고, 精製酵素劑는 고체 및 액 체배지에 당화효소생성균을 배양시킨 다음 효소를 분리정제한 것을 말한다.
국립공원 :
우리나라 자연공원법 제2조에 따르면 '국립공원이라 함은 우리나라의 풍경을 대표할 만한 수려한 자연풍경지'라고 되어 있다. 지난 1995년 2월 내무부가 자연공원의 범위를 축소하거나 개발기준을 완화하려는 자연공원법 개정안을 입법 예고하자 환경 및 학술단체가 개정안에 반대하면서 제시한 개선방향은 다음과 같다. 1. 우리나라 국립공원 정책의 기본방향은 개발이 아니라 보존이라는 것을 명시해야 한다. 2. 외지인에 의한 대규모 시설 중심의 집단시설 지구제도를 현지인을 위한 이주ㆍ취업 대책중심의 집단시설지구제도로 전환할 것과 국립공원내 사유지의 사용ㆍ관리를 정부에 위탁하는 국립공원토지신탁제도를 도입해야 한다. 3. 국립공원내 자연생태계 현황에 대한 정밀조사가 이루어져야 하며, 국립공원의 지정 또는 계획 변경시 주민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4. 국립공원내에 자연사박물관을 건설하고 이를 이용한 녹색관광제도를 도입해야 한다. 5. 국립공원관리공단의 주요 업무를 관광광객 안내소 등의 설치ㆍ운영과 공원내 야생동물의 조사ㆍ연구ㆍ보호 등의 적극적인 기능으로 전환하고 외청체제로 바꾸며, 국고보조를 505 이상으로 하고 나머지는 이용에 따른 원인자 및 수익자 부담으로 해야 한다. 6. 공원시설의 규모를 축소하고 공유지의 매각과 대부를 금지해야 한다. 7. 국립공원위원회 위원에 자연생태계 전문가 또는 환경단체 대표 등이 50% 이상 참여하도록 해야 한다. 8. 내무부 지역개발과가 맡고 있는 국립공원관련업무를 환경부로 이관해야 한다. 국립공원의 총면적은 6천4백73㎢에 해당하며 육상이 16곳, 해상이 3곳, 사적이 1곳이다. 그런데 최근 전국 주요 국립공원이 포장ㆍ비포장 횡단도로로 단절되어 '외로운 생태섬'이 되는 바람에 동식품 서식환경을 크게 해치고 있다. 한편 환경부에서는 설악산ㆍ오대산ㆍ지리산 등 2?3곳에 생태연결 이동통로를 만든다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으나 정부내의 인식부족으로 1997년도 관련 예산이 전액 삭감되어 무산위기에 처해 있다.
국민신탁 :
국민신탁(내셔널 트러스트)운동이란 보호해야할 가치가있는 자연자원과 문화자산을 시민들의 힘으로 사들인 뒤, 시민 주도로 영구히 보존하고 관리하는 새로운 형태의 환경운동을 말한다. 아름다운 자연이나 문화환경을 보존하고, 미래세대에 물려주기 위해 국민에게 맡겨둔다는 의미로 국민신탁(내셔널 트러스트)이라 한다.
국소독성 시험(局所毒性 試驗) / Local irritation study :
시험물질이 피부 또는 점막에 국소적으로 나타내는 자극을 검사하는 시험 으로 皮膚刺戟시험, 眼粘膜 刺戟시험 등이 있다.
국제 식량 농업기구 / FAO :
1945년에 설립되었으며 본부는 이탈리아의 로마에 있다. 농민의 생활 및 노동 등의 조건을 개선하고 농촌 개발을 촉진하며 기아를 근절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10월 16일을 '세계 식량의 날(World Food Day)'로 제정하였다.
국제 유해화학물질 등록제도(國際 有害化學物質 登錄制度, IRPTC) :
유해 화학물질 오염에 대응하기 위하여 국제연합 환경계획(UNEP)에서는 국제 유해 화학물질 등록제도를 작성하여, 생산 상황, 환경 중의 농도, 환경 중의 동태, 독성, 법적 규제 등 17 항목의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하고 있다.  또한 세계 보건 기구(WHO)가 중심이 되어 UNEP, 국제 노동기구(ILO)의 협력을 받아 행하는 국제 화학물질 안전성 계획(IPCS)이 있다.  이곳에서는 화학물질에 의한 인간의 건강이나 환경에의 영향을 평가하는 시리즈 문서 「환경 보건 기준(건강에 영향을 끼치는 오염 요인의 판정조건)」을 작성한다.
국제 화학물질 안전성 계획(國際化學物質 安全性計劃, IPCS) :
1979년 5월, 제32회 세계 보건 기구(WHO) 총회에서 결정된 계획. 1980년에 국제연합 환경계획(UNEP)과 국제 노동기구(ILO)가 이에 가입하여 화학물질의 유해성 평가나 시험 방법의 개선 등을 맡고 있다. 「환경 보건의 기준(건강에 영향을 끼치는 오염 요인의 판정 조건) EHC」라는 보고서 시리즈를 내고 있다.
국제식품규격위원회(國際食品規格委員會) / CODEX, Codex Alimentarius Commissi -on :
國際食品規格委員會는 FAO/WHO 합동운영기구로서 전세계적으로 通用될 수 있는 식품관련기준 및 規格, 原則, 指針 등을 제정함으로서 소비자의 건강을 보호하고 식품의 국제간 원활한 交易圖謀를 목적으로 1962년에 설립된 정부간 국제기구(intergovernmental body)이다.  우리나라는 1971년에 가입하였고, 1999. 8월현재 회원국은 165개국이다.  1962년 로마에서 제1차 CODEX 총회가 개최된 이후로 전세계적으로 유통되는 모든 식품 즉 加工, 伴加工食品 및 원료에 대한 규격을 설정하고 있으며 미생물학적인 규정을 포함하여 식품의 위생적, 영양학적인 품질규정과 식품첨가물, 잔류농약, 오염물질, 잔류수의약품, 식품표시, 분석 및 시료채취방법에 관한 규격 및 實行規範, 지침 등을 제정하고 있다.
국제실험동물관리인정협회 / Association for Assessmentand Acreditation of Labo -ratory Animal Care International(AAALAC) :
이 단체는 非營利法人으로서 강제성이 아닌 自發的인 認定 프로그램을 통하여 과학적으로 동물을 사용할 수 있도록 機關 및 硏究所를 평가하며, 동물의 관리와 사용이 倫理的 및 科學的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여 준다.  실험동물을 대체하여 실험을 할 수 없는 의학이나 과학발전을 위하여 동물을 사용하도록 하며, 사용할 때에는 과학적인 근거 하에 윤리적으로 취급하도록 지원한다.  이 단체는 원래 미국 내의 機關만을 대상으로 하는 인정기관이었으나 1996년 이후 동물실험의 국제적인 調和(Harmonization) 요구가 증대되어 전세계적으로 관여하게 되었다.
국제연합 인간 환경회의(國際聯合人間 環境會議) :
1972년 6월 5일부터 16일까지 지구적 규모의 환경파괴 진행에 대한 대책을 협의한 최초의 환경 국제회의.  스웨덴의 수도인 스톡홀름에 세계 각지로부터 113개국의 정부 대표, 국제연합 기관 관계자 등 약 천3백명이 참가하여 개최되었다.  통칭 스톡홀름 회의. 1960년대 후반, 북유럽은 산성비 피해가 극심했다.  이에 대해 스웨덴은 스톡홀름에서 국제연합 주최의 국제 회의를 열고 국제적 협력에 의해 산성비 발생 방지 대책 등 지구 환경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의견을 교환할 것을 제창하였고, 이것이 실현된 것이 바로 이 회담이다.  스톡홀름 회의는 인류 사회가 지구 환경 파괴라는 중요한 문제를 토의한 제1단계 회의였다.  회의에서는 각국 정부 대표가 각각 직면한 환경문제의 실태와 그 대응책에 대하여 일반 연설로 보고하고, 환경 오염문제를 비롯한 인구문제, 식량, 자원문제, 남북문제 등이 제기되었다.
국제연합 환경계획(國際聯合環境計劃, UNEP) :
1972년 6월, 스톡홀름에서 열린 국제연합 인간 환경회의의 결의에 의한 권고를 바탕으로하여 같은 해 12월에 제27회 국제연합 총회가 결의하여 설립한 국제연합 기구이다. 본부는 케냐의 수도인 나이로비에 있다. UNEP의 목적은 ① 환경분야에서의 국제적 협력 추진 ② 국제연합 여러 기관의 환경 관련 활동의 정책 작성 ③ 세계의 환경 감시 ④ 환경과 관련된 과학적 지식의 입수 등이다. 현재 안고 있는 주요한 과제는 대기 오염, 해양 오염 등 지구 규모의 환경 오염 및 사막화의 진행, 열대우림의 감소 등에 대한 방지 대책을 비롯하여 육상 생태계의 보호, 환경과 개발, 인구의 급증, 빈곤 등에 따른 환경문제, 환경 교육 및 훈련에 대한 지원, 인간 거주지와 건강, 국제 유해 화학물질 등록제도 및 지구 환경 모니터링 시스템에 의한 환경 상황 파악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있다. UNEP는 다른 국제연합 기구, 정부간 기관, NGO, 각국 정부와도 긴밀한 관계와 협력을 유지하면서 활동하고 있다. UNEP 기구는 국제연합 총회에서 선출된 58개국(임기 3년)으로 된 국제연합 환경계획 관리이사회, 동 사무국 및 UNEP의 활동 자금을 대는 국제연합 환경기금(각국의 임의 거출)으로 구성되어 있다. UNEP의 기본 방침은 관리이사회에서 결정되며, 결정 사항은 UNEP 본부 등의 전문 직원(약 2천명)에 의해 실시된다.
국제자연보호연맹 :
자연보호 및 천연자원 보전을 목적으로 1948년에 설립되어 조사연구, 개발활동, 계획책정, 정책제언을 하는 국제기구. 약칭은 IUCN. 본부는 스위스 그란에 있다. 53개국, 93개 정부조직, 55개 비정부 기구(NGO)로 구성되어 있으며 6개 위원회와 네트워크에는 생태학, 법률, 교육, 회계학 전문가 3천명 이상이 참가하고 있다. 유엔 환경계획이나 세계자연보호기금과 함께 「세계환경보전전략」(1980년), 「지속가능한 생활양식 실현을 위한 전략(하나밖에 없는 지구를 소중히 하자)」(1991년)를 작성한 것은 큰 성과로 평가된다.
국제학술연합 :
각국 학술기관, 자연과학 관련 학회나 국제기관의 연락 조정을 하는 조직. 자연과학 관련 학회나 국제기관의 연락 조정을 하는 조직, 1985년에는 세계의 학자가 협력하여 '핵의 겨울'을 구체적으로 연구할 것을 제창하였다. 약칭은 ICSU. 1931년에 설립되었으며, 본부는 프랑스 파리에 있다.
국제해양기구(IMO) :
배의 선로, 항만 시설, 교통 규제의 국제적인 통일, 국제 해운의 안전과 자유통상을 위한 차별적 조치제거 등을 목적으로 1958년 3월에 설립된 유엔 전문기구다. 본부는 런던에 있고, 1990년 9월 현재 1백 60개국 및 지역이 가맹하였다.
굴절율(屈折率) / Refractive Index :
油脂를 용질로 하여 일정온도(25℃)에서 빛을 투과시켜 빛이 굴절되는 정도로 유지의 특성을 識別하는 측정 방법이 간단하고, 신속하고, 정확하며, 정밀성이 좋아 油脂識別에 유용한 물리적 성질의 하나이다.  굴절율은 不飽和度가 클수록, 이중결합의 수가 많을 수록 커지며, 油脂分子의 脂肪酸機의 탄소수가 증가함에 따라 증가한다. 다라서 불포화도가 큰 유지(Fish oil)의 수소 첨가시 불포화도의 감소를 알아내는데도 이용된다.
규격치(規格値) / Specification limit :
특성치의 허용되는 한도
규제치ㆍ기준치 :
환경보전을 위해 각 발생원에 대해서 대기?수질?토양의 오염물질 배출과 소음?진동?악취의 발생을 법적으로 규제하는 기준으로서, 법령으로 조업정지 등 행정상 조치와 벌금 등의 형벌을 부과하는 조치가 따른다. 우리나라 환경보전법은 사람의 건강과 보전하기 위해 환경보전법은 사람의 건강을 보전하기 위해 환경기준을 정하고, 보건위생상 위해를 방지하기 위해 배출시설 등의 배출허용 기준을 정하며, 배출시설 설치는 허가를 받도록 하고 있다. 또 오염물질의 배출정도나 소음?진동 정도가 배출허용기준에 적합하지 않을 때 배출시설 등에 대한 개선?대체 및 기타 조치를 할 수 있게 하고, 개선명령을 위반하거나 이를 이행할 수 없을 때에는 조업 정지, 이전명령, 허가취소, 폐쇄조치 등을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정부는 새로운 규제대상이 발견되거나 종래의 규제치를 강화할 필요가 있을 때 항상 규제기준을 신설하거나 개정할 의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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