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서비스 행정서비스헌장
도입배경 및 목적
행정서비스 제공방식을 행정중심에서 고객중심으로, 규제 · 절차중심의 행정 행태를 고객만족의 성과중심으로 전환하고 급변하는 행정환경의 변화에 따라 고객만족을 위한 행정서비스 전달체계를 쇄신하기 위한 여건 마련과 서비스 내용의 구체화 공표로 행정서비스 이행구조를 혁신코자 '90년대 초부터 영국, 미국, 프랑스 등 OECD 국가에서 정부개혁의 정책 수단으로 도입하여 시행하고 있으며
미 국 : 고객서비스기준(Customer Service Standards, '93) - 대통령 행정명령
영 국 : 시민헌장(Citizen's Charter, '91) - 총리선언
프랑스 : 행정서비스헌장(Public Service Charter, 92) - 국무회의 채택
캐나다 : 서비스기준안(Service Standards Initiative, '94) - 총리선언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98년부터『깨끗하고 공정한 정부』를 원하는 국민의 기대를 충족하기 위해 정부의 신뢰성과 투명성 확보방안으로 도입하여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중앙부처에서는
- '98. 6. 30일 행정서비스헌장제정지침을 대통령훈령으로 발령
- '98년 6월부터 중앙부처인 우정·철도·소방 등 10개 현업기관을 대상으로 시범적으로 운영하였고
- '99년에는 지방자치단체별로 1~2개의 헌장을 제정 · 운영토록 하였으며
- 2000년부터 모든 행정기관 및 서비스분야로 확대 제정 · 운영하고있습니다
우리 도에서는
- '99년 하반기부터 민원 · 행정 · 의료 등 3개 분야에 5개 기관을 시범기관으로 지정 · 운영함으로써 행정서비스헌장
 제정의 교두보를 마련하였으며
- 2000년에는 소비자보호, 세무 등 14개 헌장을 새로이 제정하여 도 본청 실과 및 직속기관, 지방공기업을 포함하여
 20개의 헌장을 운영하게 되었고
- 2003년도에는 기존의 부서별 헌장을 『경상북도행정서비스헌장』 으로 통합하여 20개 업무분야 별 이행기준으로
 개정하였습니다.
- 2005년도에는 경상북도서비스헌장 개정 및 중소기업지원, 투자유치등 16개 헌장을 확대하여 36개헌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요운영성과
- 관리행정에서 고객만족 경영행정으로 공무원 중심의 행정에서 고객중심의 행정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하였으며
- "투명하고 친절한 지방행정서비스"를 원하는 도민의 기대 충족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구현으로 도민 신뢰도 향상에 기
 여하였음은 물론
- 급변하는 행정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력 제고 및 정부개혁의 성공적추진을 뒷받침하기 위한 개혁전략 수단으로 정착시
 켜 量보다 質的인 측면에서의 행정서비스 제공체계로 개선한 결과
- 지금까지 우리 도는 행정서비스헌장을 내실 있게 추진하여행정자치부와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이 공동 주관한 종합평가
 에서2000년도에 大賞, 2001~2002년도에는 최우수상을 수상하고, 2003년도에 모범상, 2004년도에는 최우수상
 을 수상하는 등 성과를 거두고있습니다.
헌장의 구성
- 개정된『경상북도행정서비스헌장』은 “전문”과 “공통 이행기준”, “분야별 이행기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도민 감동
 의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공무원들이 실천해야 할 내용을 규정하고 있으며
- 행정서비스헌장의 자세한 내용은 경상북도홈페이지 “행정서비스헌장” 배너를 클릭하시면 헌장의 전체 내용이 게시
 되어있으며, 헌장제 운영 부서를 클릭하시면 분야별 이행기준을 보실 수 있습니다
- 또한 고객의견 수렴코너를 통하여 헌장내용을 개정할 필요가 있거나 불합리한 사항이나 건의사항 등
 도민 여러분께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으니 도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행정서비스 헌장 '전문'
우리는 외부고객인 도민과 내부고객인 공무원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도민 복지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다짐하며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 우리는 모든 일을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 우리는 고객의 알 권리 충족을 위하여 고객이 알고자 하는 정보를 신속히 제공하고 고객에게 불편함이 없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3. 우리는 친절하지 못한 자세와 부당한 행정처리로 고객에게 불만족이나 불편을 초래한 경우는 즉시 시정하고 정중한
 사과와 함께 응분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4. 우리는 고객의 만족도를 측정하여 그 결과를 고객에게 공표하겠으며 항상 겸허한 자세와 열린 마음으로 고객의 의견
  을 수렴하여 도정에 반영하겠습니다.
보건환경연구분야이행기준
1. 맑은 물, 맑은 공기 제공
- 맑은 물 공급을 위해 정수장 및 간이상수도에 대한 수질검사를 연2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깨끗한 대기환경 보전을 위해 쓰레기소각장을 연 2회 이상 검사하여 맑은 공기 공급에 힘쓰겠습니다.

2. 오염원의 추적과 예방활동 강화

- 식수원의 오염을 예방하기 위해 주요 산업폐수, 축산폐수 배출업소의 방류수를 신속, 정확히 분석하고 낙동강 등 주요  하천에 월 1회 이상 수질검사를 실시하겠습니다.
- 중금속 등에 의한 토양오염을 사전 예방하기 위하여 도내 200곳을 검사지점으로 지정하고 연 1회 이상 검사한 후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 도내 주요도시지역의 대기환경보전을 위하여 주요오염물질인 CO, SOx, NOx, O3, 미세먼지 등의 결과를 매월 공개 하겠습니다.
3. 고객 참여 및 의견제시 방법
- 보건환경분야의 시험검사 및 우리가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하거나 불만족하여 개선할 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문서, 전화, 우편, FAX, 인터넷을 통하여 의견을 주시면 3일 이내에 조치하여 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4. 서비스별 상담창구
전화
  일반민원사항: 053) 602-5311
  식품관련: 053) 602-5323
  먹는물 관련: 053) 602-5327
FAX : 053) 602-5327
홈페이지주소 : http://www.inhen.gyeongbuk.go.kr
우편 : 대구광역시 북구 산격동 1449-1 (우편 702-702)
5. 검사항목별 이행목표
시험종별 법정기한 이행목표 시험용검체소요량
약품류검사 15일 13일 포장단위 1개 이상
정제 100정 이상
액제 500g 이상
의약품품질관리
- 단일제제
- 복합제제
40일
70일
30일
60일
의약품 등 품질관리업무에
관한 규정 검사 소요량
식품류검사
식품첨가물(통·병조림류)
18일 16일 중량 200g에서 1kg
중량 200g에서 1kg
- 미생물 검사항목은 6개 이상
기구·용 기포장
세척제
18일 16일 5개 이상
중량1kg이상
잔류농약검사 30일 25일 중량1kg이상
먹는물 14일 12일 이화학적 검사:4ℓ 이상
세균학적 검사:100㎖ 이상
지하수(원수) 14일 12일 이화학적 검사:4ℓ 이상
세균학적 검사:100㎖ 이상
간이상수도 14일   이화학적 검사:4ℓ 이상
세균학적 검사:100㎖ 이상
먹는샘물 14일   이화학적 검사:4ℓ 이상
세균학적 검사:2ℓ 이상
수영장수 14일   이화학적 검사:1ℓ 이상
세균학적 검사:100㎖ 이상
기타(수질관계) 14일   이화학적 검사:4ℓ 이상
세균학적 검사:100㎖ 이상
※ 이화학적 및 세균학적 검체는 동일하여야 함
수처리제 14일   고체 중량 500g 이상
액체 중량 500g 이상
배출원대기오염도검사 14일   출장조사
비산먼지검사 14일   출장조사
악취·소음·진동검사 14일   출장조사
유류검사 14일   실험실 분석
토양·폐기물검사 14일   2kg 이상
하수(폐수)검사 14일   물 4 이상
  14일    
 
 
대기보전과 김지영 054-339-8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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